본문 바로가기
#사회복지

아동학습자와 비교한 성인학습자의 특징

by smartho 2018. 11. 5.
반응형

아동학습자와 비교한 성인학습자의 특징


1. 자기주도적 학습

성인학습자는 자기 주도적이다. 아동기와 청소년기를 지나면서 사람들은 점점 자기 주도적으로 바뀐다. 아동기의 의존적 성향을 벗어나 성인으로 성숙해 가면서 여러 가지 경험과 자아의식이 발달해 독립적 성향을 가지게 되며 교육에 대해 자기주도적으로 변한다. 또한 이때 교사의 역할은 교사가 학습을 주도하는 아동기와 달리 성인학습자를 조력, 지원하는 것이 필요하다.
 

2. 내재적 동기

교육에 있어서 교육에 대한 동기는 학습의 집중이나 지속성에서 중요하다. 지시나 강제 또는 성취의 결과가 주는 보상을 기대하는 것과 같이 학습과제를 성취해야 하는 이유가 외부에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스스로 어떤 과제를 성취하고자 하는 동기이다. 가령 학습과제 그 자체를 해결하는 것이 긴장의 해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과 같이 학습행동 그 자체가 보수를 제공해주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외적 동기는 내적 동기에 비해 강도가 약하며, 행동을 비정상적으로 유도할 수 있으므로 효과적인 동기의 유발방법으로는 외적 동기보다 내적 동기를 유발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성인학습자는 아동학습에 비해 학습에 대한 내적 동기가 외적 동기보다 강력하기 때문에 삶의 질 향상과 같은 내재적 동기 촉진을 위한 전략을 교육활동의 계획과 실천에 반영해야 한다.

3. 즉시적 활용

성인학습자는 학습에의 경향에서 즉시적 활용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아동기의 교육활동은 교과중심의 활동이 많으며 사회가 그들에게 원하는 것을 학습하지만 성인학습자는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학습하고자 하는 경향이 강하며 이에 따라 문제 중심적이며 즉시적 활용을 중요시 한다.
 

4. 학습준비성

성인학습자가 아동학습자와 비교했을 때 학습에 대한 준비성이 높다. 성인학습자는 즉시적 활용을 중요시하고 학습자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학습하기를 원하며 내재적인 학습동기가 강하기 때문에 이에 따른 학습에 대한 준비성이 높이 질 수밖에 없다. 아동학습은 교과중심의 표준화된 교육과정으로 이루어져 이에 따른 아동학습자의 학습준비는 성인학습자의 준비성에 비해 낮아진다.
 

5. 풍부한 경험

성인학습자는 아동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학교생활이외의 여러 가지 사회경험이 풍부하여 이러한 경험을 학습자원으로 활용한다. 성인학습자는 경험을 학습을 위한 가치 있는 자원으로 활용해야 하며 학습자 간의 경험을 나눌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성인 학습자들은 이미 알고 있는 것과 실행하였던 것을 새로운 지식에 관련시키고 싶어 한다. 이에 따라 성인학습자의 교육진행은 토론 및 문제해결식이 적절하다.
 

6. 문제 해결성

성인 학습자는 새로운 지식이 그들의 문제를 해결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알고 싶어 한다. 아동학습은 교과 중심적이며 미래를 위한 준비를 한다면 성인학습은 현재 생활에서 즉시활용이 가능한 문제를 중심으로 그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

관련글

2022.12.05 - [▶ 사회복지] - 저출산 극복 사회복지서비스 사회복지실천론

2022.12.02 - [▶ 사회복지] - 가족대상 사회복지사 역할

2022.12.02 - [▶ 사회복지] - 학창시절 학교에서 겪었던 어려움과 학교사회복지사 문제해결

2022.12.02 - [▶ 사회복지] - 과제중심모델 개입 사례

2019.04.24 - [▶ 사회복지] - 지역사회복지 발전을 위한 자원봉사자 발굴 및 육성 방안

2019.04.20 - [▶ 사회복지] -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