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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평준화교육과 수월성교육

by smartho 2018. 10.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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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토론입니다. 작성하는데 참고하시고 다른 의견 댓글 바랍니다~^^

평생교육사 교육사회학 평준화교육과 수월성교육


학습자 개인의 교육에 대한 능력은 개개인 마다 당연히 모두 다를 수밖에 없다. 이에 따른 개인의 교육수준과 학습능력에 맞는 교육으로 각자의 적성과 특성에 맞는 분야에서 최대한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하는 수월성교육에서의 이점을 무시 할 수 없다. 간단히 요약하자면 수월성교육의 이점은 개인의 능력에 맞추어 교육의 차별성을 두고 개인은 최적화된 교육을 받아야 한다는 것이다. 여기서 개인에게 최적화 된 교육을 받는다는 것이 교육의 수준만을 고려한다면 이야기가 달라질 수 있다. 또한 현실에서 이러한 수월성 교육의 이점이 그대로 사회적으로 받아들여지고 수월성교육을 수행함에 있어 문제가 없을 수는 없다. 개인의 교육적 수준이 다른 것이 당연하게 받아들여지는 것처럼 개인이 처한 환경 또한 다르기 때문이다. 사회적인 계층의 차이가 점점 커지고 있는 현 상황에서 개인의 교육수준만을 고려한 개인의 능력만을 놓고 교육을 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특히 학습은 개인의 선천적인 유전적 요인도 중요하지만 태여 날 때부터 무시할 수 없는 가정이라는 환경이 얼마나 중요한지 말하지 않아도 동이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동등한 조건으로 교육에서부터 앞장서 개인의 능력에 맞는 수준별 교육, 특성화 교육을 한다는 것은 좋은 현상이다. 그러나 개인의 특성 및 교육적인 능력만을 우선한 수월성교육은 개인의 다양한 인의 능력만을 우선하고 개인이 처한 다양한 환경적 요인은 무시하는 것이다. 사회적 여러 가지 요소들을 생각하지 않은 너무 편향적인 수월성교육은 개인적인 교육차별로 인해 더욱더 큰 개인적인 생활수준의 차이를 만드는 악순환이 이루어질 수 있다. 이러한 개인의 환경을 고려하지 않고 학습능력만을 우선한 공동체 의식 없는 개인중심의 분위기에서 생기는 여러 가지 사회적인 문제를 봤을 때 수월성교육에서 개인의 능력 향상으로 얻을 수 이득은 장기적으로 봤을 때 사회적인 손실이 더 클 것이다. 어느 정도 평준화교육을 바탕에 두어 주변 사람들을 배려하고 함께 어울려 성장해 나가는 방향으로 교육이 이루어져야 전체적인 사회 발전이 이루어지며 한 개인의 인생에 있어서도 더 큰 의미가 있을 것이다. 따라서 모든 개인에게 동일한 교육을 한다는 것은 불가능 하며 또한 개인의 능력만을 고려하여 교육을 한다는 것은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문제가 생길 수 있다. 개인의 교육적인 수준의 고려는 물론 교육정책의 목적만을 생각하는 것이 아닌, 교육정책의 실행에 있어 학습자에게 최대한 현실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개인의 생활환경의 여건도 함께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교육의 실행은 사회구성원들의 교육에 대한 충분한 이해와 조정으로 계속적인 협의와 이해로 진행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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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상입니다 ^^


오늘도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 smartho.tistor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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