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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복지

발달에 따른 스트레스(정신건강과 스트레스,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

by smartho 2019. 4.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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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달에 따른 스트레스(정신건강과 스트레스,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는 유전적 요인, 스트레스는 유아기부터 노년기에 이르기까지 전 생애에 걸쳐 각 발달단계별로 여러 가지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유아기에는 부모와 떨어지는 것과 관련된 분리불안, 배변훈련과 관련된 스트레스, 부모들과의 관계에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게 되는 동일시가 있습니다. 다음으로 학령기 스트레스는 동성친구와의 교우관계와 학교성적에 대학 스트레스를 겪게 됩니다. 다음 단계인 청소년기에 나타나는 스트레스는 학생이라면 빼놓을 수 없는 시험 스트레스와 학교생활에서 겪게 되는 학교 스트레스가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부모가 되면서 어머니 스트레스와 아버지 스트레스를 겪게 되는데 어머니는 여성으로서 나타나는 스트레스와 어머니 역할에 따른 스트레스를 동시에 겪게 되며 아버지는 가정에서 가장의 권위가 세워지지 않을 경우 받는 스트레스가 있으며, 자녀양육의 직접적인 참여 시 받는 스트레스가 대표적으로 나타납니다. 다음으로 직장생활에 있어서 스트레스는 신입사원, 중견사원, ·고령사원으로 더 세분화 하여 각 단계별로 특징을 갖게 됩니다. 신입사원에는 사회생활 초기에 나타나는 직장환경과 동료들과의 관계의 부적응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겪게 되며, 중견사원이 되면 직장과 가정생활의 불균형으로 많은 스트레스 겪게 됩니다. 또한 중·고령사원에서는 직무의 고도화와 복잡성으로 인해 직무상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되고, 시간이 지나 정년 후의 불안감 및 생활의 무료함으로부터 스트레스를 느끼게 되며, 때로는 부인과의 사별로 인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노년기에도 역시 다양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는데 신체적, 정신적으로 많은 변화를 겪게 되는 갱년기 스트레스와 이와 함께 노인으로써 스트레스를 겪게 되며 이는 갈수록 노령화 되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하는 스트레스라고 생각합니다.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 에릭슨 8단계

이러한 정신건강에 영향을 주는 스트레스와 관련해 에릭슨은 인간발달 단계를 총8단계로 나누어 구강기-항문기-학령 전기-학령기-청소년기-성인 초기- 성인 중기- 성숙 노인기로 나누어 각 단계별 발달과업을 정하였으며, 자아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상호작용 결과의 양상을 성격발달의 주요 요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또한 생물학적인 힘보다는 인간관계에서의 자아의 기능을 강조하며, 자아는 사회화 과정과 사회와의 관련성을 전제로 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인간발달주기에 있어 욕구단계설을 주장한 매슬로우는 5단계의 욕구를 위계별로 나누어 가장아래 단계인 생리적 욕구에서 시작하여 안전 욕구, 소속 및 사랑의 욕구, 존중의 욕구, 그리고 가장 최상위 단계인 자아실현의 욕구로 나누었습니다. 이론에서 매슬로우는 사람들이 동기화되는 요인과 동기에 관심을 가진다고 말하며, 각 단계의 욕구는 본능적이며 계층적 단계로 배열되어 있고, 최상위에 있는 자아실현 동기가 그 사람의 삶을 지배하기까지 몇 개의 단계를 거치게 된다고 가정하였습니다.

스트레스의 대응전략, 대처방법, 대응방법

많은 부정적인 영향을 가져오는 스트레스는 이에 대한 대응전략이 중요한데 몇 가지 기준을 중심으로 문제중심의 대응과 정서중심의 대응, 적응적 대응과 부적응적 대응, 인지적 대응과 행동적 대응으로 크게 3가지 대응전략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먼저, 적응적 대처의 유형으로 문제중심적 대처는 인지적 대응행동으로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개인의 행동이나 환경 자극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이며, 이와 다른 유형으로 정서 중심적인 대처는 감정적 대응행동으로 스트레스를 일으키는 상황을 직접 다루기보다는 정서적인 고통을 조정하여 삶과 환경의 관계에 변화를 가져오도록 합니다. 스트레스에 대한 대응전략으로 적응적 대처와 반대로 스트레스에 대한 부적응적인 대처의 유형으로는 포기하기, 회피하기, 타인에게 지나치게 표출하기, 쾌락의 추구, 자신을 과도하게 탓하기 등이 있습니다이밖에 스트레스와 관련된 부정적 효과를 제거하기 위해 사고방식을 사용하는 인지적 대응과 산책이나 운동 등을 사용하는 행동적 대응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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